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모두 쓰고 계신 분들이라면 각 사이트마다 상위노출 조건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여쭤보시는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과 티스토리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한 비교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1.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전략
1) 네이버 자체 서비스 활용
네이버는 자사 플랫폼의 콘텐츠를 우선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나 스마트 블로어 등이 타 블로그나 웹사이트보다 상위에 노출됩니다.
네이버에서의 상위노출을 원하면 기본적으로 네이버의 자체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써야 합니다. 그래야 상위노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키워드 전략 - 네이버 스마트 블록 활용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글쓰기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어떤 주제의 글을 써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때, 키워드를 서치하고 활용하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키워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키워드 도구와 데이터랩을 통해 현재 가장 트렌디한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그다음, 선정한 키워드들을 네이버 검색창에 넣어 '스마트 블록'에 어떤 내용이 노출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 블록이란 검색자의 의도,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 카테고리 입니다. 스마트블록을 통해서는 주요 키워드와 연관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글쓰기' 라는 키워드의 주요 키워드입니다. '글쓰기'라는 인기주제 하에 '글쓰기 어플, ' '블로그 글쓰기', '네이버 글쓰기' 등의 연관검색어가 함께 노출되고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를 하면서 상위노출에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아래와 같은 스마트 블록의 키워드를 우선 찾아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의 주요 키워드는 10~15번 정도 반복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는 키워드의 빈도와 위치 등을 중요하게 생각해 검색 노출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3) 네이버에서는 사용자 참여가 중요
네이버 블로그는 댓글과 공감을 많이 받으면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사용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참여를 유도해 보세요. 또 꾸준히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포스팅하여 항상 최신의 글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상위 노출 전략
1) 구글 친화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의 알고리즘에 맞춰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키워드 전략 - 구글 키워드 도구 활용
티스토리는 구글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구글 친화적인 키워드 도구를 사용해 적합한 키워드를 분석함이 좋습니다.
또, 제목에 주요 키워드를 필수로 넣어 작성해야 합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주요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상위 노출에 유리하지만, 구글은 그보다는 자연스러운 키워드 사용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3) 백링크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나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구글의 검색엔진최적화에서는 백링크가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구글은 신뢰성과 권위성이 있는 사이트에 상단히 좋은 점수를 주는 편인데요. 고품질의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으면 구글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3.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의 상위노출 방법 비교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 | |
콘텐츠 유형 | 네이버 자체 플랫폼 콘텐츠 선호 | 웹 전체의 콘텐츠 품질 중시 |
키워드 전략 | 주요 키워드의 반복, 빈도와 위치 중요 | 사용자 의도에 맞는 자연스러운 키워드 노출 중요 |
사용자 반응 | 사용자 반응(조회수,댓글 등) 중요 | 백링크 중요 |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적화 방법은 각각 다른 알고리즘과 사용자 행동을 기초로 합니다. 글쓰기를 통해 상위노출, 블로그 수익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