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를 향해 가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 관리 대행을 시작한 지 2주가 지났습니다.
첫 번째로 블로그 관리 대행 의뢰를 주신 분은 지역 독립 출판사 사장님이셨는데요.
블로그 운영을 본인이 직접 하시려고 하시다가 도저히 짬이 나질 않아서 그냥 두고 계셨다고 하시면서 네이버 포털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대행을 맡기셨습니다.
1. 블로그 관리 대행 이전 상황 판단
블로그 시작 전, 사장님네 상호는 어느 사이트에 검색해도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겨우 네이버 이메일 계정을 만들어 놓으셨을 정도로 마케팅에 대해서는 진행하실 여력이 안되셨습니다.
아직은 사무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라 개인 댁에서 업무를 보고 계셨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은 어려워 보였습니다.
다행히 SNS용 사진은 많이 찍어놓으셨습니다. 또 기존의 작업물들이 서적으로 출판되어 있어 네이버 출판 서적에 책 정보가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2. 사장님의 마케팅과 브랜드에 관한 배경 지식
사장님은 독립 출판이나 서적, 디자인적인 배경 지식을 갖고 계셨지만 마케팅이나 홍보에 대해서는 어렵게 느끼셨습니다. 또, 개인 SNS 이외에 사업 계정을 운영하려고 시도해왔으나 노출이 잘 안 되는 어려움을 많이 겪으셨다고 하셨습니다.
가장 부담스러워 하신 것은 블로그 운영 시에 글을 써야 하는데 그것이 너무 버겁고 부담스럽다고 하시면서 누군가가 대신 글을 정리해 주길 원하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총 5회차에 걸쳐 블로그 관리 대행을 해드리기로 했고 가장 먼저는 네이버에 브랜드 검색 시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두고 관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3. 세 번째 블로그 글을 업로드 한 뒤의 성과
브랜드의 컨셉을 잡아드린 이후, 총 3개의 글이 업로드된 상황이며 상호명을 검색하면 바로 블로그가 노출이 되는 정도로 블로그를 업데이트 한 상황입니다.
출판사라는 특징에 맞춰서 '1인 출판, 독립 출판, 독립 서점'등의 주요 키워드를 매칭해 글을 작성해 왔는데요. 현재는 관련 주요 키워드를 검색하면 네이버 VIEW 2단에서 글이 노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블로그 관리 대행에 대한 사장님의 심경 변화
처음에는 브랜드 블로그를 만드는 것보다 홈페이지나 광고를 하실 계획이었던 사장님은 블로그가 노출되는 상황을 보시고 온전히 블로그에 집중해 보겠다고 마음을 정하신 상황입니다.
사실 블로그 관리 대행은 다른 마케팅에 비해 씨드 머니가 적게 듭니다. 또한 초반 6개월에서 1년 간 기틀을 잡은 뒤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사장님이 직접 하신다 해도 장기적으로 브랜드 노출하기에 가성비가 높은 전략입니다.
저 역시 몇 일 간 독립출판사를 운영하시는 사장님을 도와 블로그 관리를 하면서 상위노출의 기쁨을 맛보고 있습니다. N잡러를 위해 시작한 부업인데요. 성과와 보람을 느낄 수 있어서 두 배로 좋네요.
혹시라도 개인 사업이나 개인 브랜드를 키우고 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 이외에 다른 글들을 읽어보시고 블로그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