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블로그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 여러 가지 팁 들이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에서도 키워드 선정, 제목, 글의 분량과 관련한 자세한 팁을 다뤘었는데요. 하지만 막상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껴지는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운영의 솔직한 이야기와 그 해결책에 대해서 저의 생각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1. 블로그 수익 극대화 팁, 알면 알수록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
시중에 나와있는 책이나 유튜브 영상만 봐도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팁이 참 여러가지 나와있습니다. 그만큼 블로그 부업과 관련해서는 정보가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런 정보를 듣고 안다고 해서 바로 수익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정보가 많지만 막상 지금 내 수준에서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헷갈릴 때도 있고요. 돈 버는 블로그는 빨리 만들고 싶은데 막상 내가 올린 글이 상위노출이 안되면 금새 풀이 죽기도 하고요.
그런데 그것도 글을 올렸을 때 얘기지, 블로그 초보자 입장에서 특히 가장 어려운 점은 글을 쓰기에 앞서 어떤 글을 써야 하느냐에 대한 것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쓰고 나서 내 글이 잘 쓰여진 글인지 평가가 어렵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2. 노하우를 알아도 활용이 어렵다면?
돈되는 블로그 만들기 위해서 키워드가 중요하다, 주제 선정이 중요하다, 카테고리가 중요하다 등의 조언이 많습니다. 근데 그런 노하우를 다 알아도 막상 글을 쓰기가 어렵고 성과가 나질 않는다면 일단 노하우를 내려놓고 지금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보는 게 먼저인 것 같습니다.
2-1. 내가 관심있는 블로그 주제가 무엇인지 먼저 찾기
블로그 수익화를 달성한 전문가들의 노하우 중에는 '정부 지원 정책'이나 '혜택' 관련 주제를 쓰라는 얘길 합니다.
저의 경우, 복지몰을 통해 정부 혜택을 쉽게 설명하는 것부터 출발하라는 전문가들의 말을 듣고 정부 지원 정책을 많이 써봤지만 그것도 본인이 어느 정도 관심이 있고 해당사항이 될 때 좀 써지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소재거리가 된다고 해도 내가 그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관심이 잘 안 가고 그럴 때면 다른 사람의 블로그 몇 개를 놓고 그걸 짜깁기 하는 글 밖에 쓰기 어려운 것 같아요. 각종 지원 정책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면 이 주제를 선택하시겠지만, 저는 크게 관심이 안 가는 주제라 쓰면서도 지루하고 그래서인지 성과도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대신 제가 관심있는 분야인 마케팅, 글쓰기와 관련해서는 다른 글을 참고할 필요 없이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가 되는데요. 그 때 확실히 정부 지원 정책을 쓸 때보다 글쓰기 속도도 빨라지고 성과도 납니다.
요즘 글쓰는게 어렵다면 상위노출이라는 목표를 내려놓고 내가 쓰기 쉬운 주제를 먼저 선택해 보세요. 그게 우선입니다.
2-2. 내가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 그 다음 돈과 엮어서 생각
이전 블로그에서도 쓴 적 있지만, 사람들은 '돈버는 방법'이나 '부업', '부수입'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단 저부터가 그렇고요. 내가 관심있는 주제가 곧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주제니까요.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검색어로서 인기가 높다고 해도 막상 내가 거기에 대해 쓰고 싶지 않다면 말이 달라집니다. 어떤 주제를 놓고 글빨이 세워지지 않는다면 사실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기가 어렵죠.
그래서 저는 각종 수익화 방법이나 돈되는 이야기를 내려놓고, 쓰고 싶은 얘기를 먼저 선택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그 다음 자신의 이야기에 '돈'을 어떻게 연결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최근 이효리가 나왔던 예능에 대해 쓰고 싶다면 그 주제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나서 그 글을 하나의 소재로 두고 이후에 돈이나 노하우를 섞어서 글을 확장시켜 보세요. 그러면 이런 글을 쓸 수 있겠죠.
'얼마 전 이효리가 예능에 나왔습니다. 그 때 언급한 브랜드의 광고 매출이 얼마까지 늘었다고 하네요. 인플루언서가 실제 광고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될까요?'
여기서 더 확장해 '개인이 인플루언서가 되어서 벌 수 있는 수입은 얼마나 될까요?'
더 나아가 '개인이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로 점점 더 주제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지요.
3. 조회 수가 0이라고 해도 계속 쓰기
블로그 수익화를 고려하면 할수록 조회 수에 더 민감해 집니다. 조회수가 곧 돈이 된다는 생각 때문에요. 저도 오늘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는데요. 아마 앞으로 더욱 더 광고 수익을 바라보며 조회 수를 빈번하게 조회하게 되겠죠.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에 유명한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그들 또한 조회 수가 0인 시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계속 쓰고 또 쓰기를 반복했다고 해요.
지겹게 동일한 노하우를 듣고 또 시도한다고 해도, 일단 수익화가 될 때까지 시간 투자가 필요합니다. '말해준대로 했는데 왜 성과가 안 나오지?' 라는 생각을 너무 많이 하지 마세요. 그냥 계속 하는 선택만 하세요.
하지만 그 기간에 대해 언제까지라고 마감을 정해놓을 필요는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6개월 정도 꾸준히 해서 그 다음 6개월 부터는 수익을 내겠다는 목표가 있어요. 그래서 오늘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김에 그 시작으로 수익 0의 인증을 해보고 싶단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블로그 수익 극대화 팁, 알면서도 잘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개인적인 얘기가 많이 가미된 글이었는데요. 블로그 수익화를 목표로 하는 초보자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