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인 부업-블로그 체험단의 장점과 단점

by 그로우랩 2024. 5. 26.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많은 직장인 분들이 한 번쯤 블로그 체험단을 고민해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직장인 부업 중 하나인, 블로그 체험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1. 블로그 체험단이란?

 

블로그 체험단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한 후 리뷰를 작성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 기업을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의 트래픽을 늘림과 동시에 제품 협찬을 받는 등의 여러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체험단의 장점 

 

무료 제품 및 서비스 체험 

 

블로그 체험단에 참여하면 무료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특히 가전이나 디지털 제품 체험단의 경우에는 미리 고가의 신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숙박이나 여행, 맛집 등의 카테고리 범주 안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콘텐츠 확보 

 

체험단 활동을 하면 블로그에 올릴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활동을 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이 '무엇을 쓸까'인데요. 체험단을 하면 미리 쓸 주제가 확보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한 카테고리의 체험단을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쓸 수 있어 블로그가 활성화 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트래픽 증가

 

체험단 리뷰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유입을 늘립니다. 이는 트래픽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향력 강화 

 

체험단을 지속하다보면 블로거의 신뢰도와 영향력도 강화됩니다. 한 분야에서 꾸준한 리뷰를 쌓아가는 것은 블로거로서의 입지를 더 견고하게 만듭니다. 

 

3. 블로그 체험단의 단점 

 

시간과 노력

 

보통 체험단에 선정되어 리뷰를 쓰기까지 7~10일 정도의 기한이 주어집니다. 제품을 받아보거나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면 상세한 리뷰를 쓰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 방문을 해서 직접 서비스를 체험해야 하는 체험단 활동의 경우 여가 시간을 활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체험단 활동을 하게 된다면 비교적 근거리에서 서비스를 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객관성 있는 리뷰 작성의 어려움 

 

사실 블로그 체험단의 경우, 긍정적인 리뷰를 작성해 달라는 권고를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과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긍정적인 리뷰를 쓰게 됩니다. 체험단 활동을 통해 객관성 있는 리뷰를 쓰기보다는 긍정적인 리뷰를 써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제한된 주제

 

체험단 활동을 자주 하게 된다면 어느 순간 자신의 블로그가 한정된 주제만 다루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특정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데 급급해 원래 블로그를 하려고 했던 취지를 놓치게 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체험단을 하기 전에 내가 체험단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블로그 체험단 장점과 단점

 

오늘은 직장인 부업, 블로그 체험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으로 부수입을 얻고 싶다고 생각하신 분들은 시작에 앞서 한번 더 블로그 체험단의 장단점을 살피고 내가 왜 체험단을 하려고 하는지 정리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