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티스토리 블로그 동시에 운영할 때 주의할 점(저품질 블로그)
돈되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브런치 등의 멀티 블로깅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이런 고민해보셨을 것입니다.
게시글 1개로 블로그 2개 돌릴 수 없을까?
어렵게 만든 블로그 게시글 하나를 돌려 쓰고 싶다는 생각은 계속 드실 것입니다.
그만큼 게시글 하나를 쓰기까지 품이 많이 들기 때문이죠.
1. 다른 블로그에 같은 글을 업로드 하면? 블로그 저품질!
하지만 같은 글을 두 개의 블로그에 중복해서 올린다면 큰일납니다. 블로그 저품질이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저품질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검색엔진에서 블로그의 품질이 낮다고 판단해 노출을 안 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복된 콘텐츠 문제
검색엔진은 독창적으로 유용한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동일한 내용을 여러 플랫폼에 게시할 경우, 검색 엔진을 중복 콘텐츠로 간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특히 네이버에서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 영향
중복 콘텐츠는 검색 결과에서 두 블로그 중 하나먼 선택적으로 보여주거나 양쪽 모두 순위가 낮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저품질 신호
동일한 내용을 여러 플랫폼에 반복해서 올리는 것은 저품질의 신호로 해석될 수 있어 블로그의 신뢰도와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블로그 저품질을 피하는 법
한 개의 글을 네이버, 티스토리에 모두 올리고 싶다면 무조건 각색을 해야 합니다. 같은 주제에 대해 글을 쓸 때, 각 블로그에 맞게 콘텐츠를 다르게 편집하거나 재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글을 효과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주제 확장, 재구성
같은 주제에 대해 다른 각도에서 접근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추가해 다시 글을 작성합니다. 기존의 주제를 더 심층적으로 탐구하거나 관련된 주제를 포함한 새로운 주제를 넣어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문장 구조 변경
단순히 어미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문장의 구조를 바꾸고 다른 문장 형태를 사용합니다.
키워드 최적화
기존의 글에 쓰였던 키워드와는 다른 키워드로 글을 각색합니다.
멀티미디어 요소 추가
텍스트 이외에도 이미지, 비디오,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추가해 콘텐츠를 수정합니다.
3. 저품질 블로그와 관련해 헷갈리는 질문들
3-1. 문장의 끝을 바꿔서(ex. 해요 -> 합니다) 올리면 저품질 블로그를 피해 갈 수 있을까?
아니요, 콘텐츠를 수정하고 재구성할 때 문장의 끝만 바꾸는 것은 중복 콘텐츠 문제를 피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은 전체적인 텍스트의 유사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내용의 구조와 서술 방식을 중요하게 봅니다.
따라서 문장의 끝만 수정된 것이라면 저품질 블로그를 피해 갈 수 없습니다.
3-2.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게시글이 내용은 다른데 사용한 이미지가 동일하다면, 저품질 걸릴 가능성이 높은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더라도 게시글 내용이 다르다면 저품질 처리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 중요한 것은 주로 텍스트의 독창성과 품질입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이미지도 다른 것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3-3. '복사-붙여 넣기'하면 무조건 저품질 블로그로 간주되는 것이 궁금해
네. 일반적으로 복사 붙여 넣기를 통해 동일한 콘텐츠를 여러 플랫폼이나 웹페이지에 게시하는 경우, 검색 엔진들은 이를 중복 콘텐츠로 간주하고 저품질 콘텐츠로 평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돈되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블로그를 2개 이상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오늘 다룬 내용을 꼭 기억하시고 운영하실 때 게시글의 재구성을 필히 하시기 바랍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는 요행을 바라지 마십시오. 😊
만약 수익화 블로그, 돈되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늘 블로그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앞서 아래의 글들을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인 내용들이니 꼭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