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좋은 것을 알겠는데 정확히 퍼스널브랜딩이 뭘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어요. 저 같은 프리랜서도 퍼스널브랜딩 해야 할까요? 퍼스널브랜딩 하면 지금보다 더 돈 많이 벌 수 있나요?
많은 분들이 퍼스널브랜딩을 떠올리면서 하는 질문입니다. 요즘 브랜딩이라는 단어가 보편화 되면서 기업이 아닌 개인의 브랜딩이 중요하다는 얘기도 심심찮게 들리는데요. 하지만 정작 퍼스널브랜딩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라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특히 자영업이나 프리랜서, 1인회사를 운영하고 계신 대표님들은 더욱이 퍼스널브랜딩이 돈이 된다는 생각에 관심은 많지만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모르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블래그는 돈 되는 퍼스널브랜딩,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퍼스널브랜딩에 앞서서 꼭 짚고 넘어가야 것
퍼스널브랜딩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먼저 묻고 싶은 것이 있어요.
대체 왜 브랜딩을 하고 싶어하시는거죠?
제가 이런 질문을 하면 대다수가 바로 답변을 못하십니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돈 되니까 해보고 싶다'라고 생각하시곤 시작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먼저, 퍼스널브랜딩의 개념적 정의가 되지 않으면 우리가 원하는 목표와 산출물을 얻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퍼스널브랜딩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한 가지 분명히 알리고 싶어요.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대표님 혹은 대표님의 브랜드가 수 많은 다른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이겨 고객의 선택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에요.
우리에게는 예전보다 더 많은 선택지가 있고 무엇을 선택하기 전에 최소 10가지 이상의 리뷰를 탐색합니다. 그리고 나와 비슷한 생각과 가치를 담고 있는 개인이나 서비스를 선택하죠.
퍼스널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선택을 받아야 하기 떄문이에요. 수많은 선택지 중에서 우위에 설 수 없다면 살아남기 어렵죠.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고객의 눈에 많이 띄고 고객의 마음에 들 수 있게 퍼스널브랜딩을 해야 합니다.
2. 퍼스널브랜딩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그렇다면 퍼스널브랜딩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막상 삽을 뜨려고 해도 뭐부터 해야할지 막막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퍼스널브랜딩은 장기적인 브랜드 노출과 관계가 있어요. 그래서 당장의 인기를 위해 소위 말하는 '어그로'를 끄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어그로로 10년 이상 나 자신과 내 브랜드를 노출시킬 순 없잖아요.
오랫동안 나를 표현하고 고객과 소통하려면 필요한 소재가 무엇일까요?
바로 진정성 있는 스토리에요.
그래서 저는 퍼스널브랜딩을 준비하는 대표님들에게 사업을 시작한 철학과 지금까지의 히스토리를 정리하시기를 권합니다. 모든 사업과 브랜드 스토리는 실은 대표님의 이야기에서 출발해요. 그리고 사람들은 제품의 스펙이나 서비스의 장점에 좀 더 관심을 기울입니다. 왜냐면 이야기는 진정성이 있거든요. 자신의 진실한 이야기만큼 진정성 있는 소재가 없어요.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선택할 때 상세 설명이나 카탈로그를 보는 것보다 그 제품을 먼저 체험한 다른 고객의 리뷰를 살피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입니다. 리뷰가 더 진정성 있게 다가오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대표님들의 사업 이야기부터 정리하시라고 말합니다.
3.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질문
그런데 이런 질문이 드실거에요. '막상 그렇게 말하려니 밑도 끝도 없다.'
그래서 제가 퍼스널브랜딩의 시작을 위해 해볼 법한 질문을 적어드립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나의 스토리를 먼저 만들어 보세요.
1. 사업을 시작했을 초기에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는지
2.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3. 다른 사람과 다른 내가 가진 장점, 내 제품이 가진 장점이 무엇인지
이러한 질문에 따라 내용을 작성하다보면 결국 고객에게 전하려는 메시지가 무엇이었는지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내용이 정리가 되면 될수록, 그것이 주요한 메시지가 되고 광고 문구가 되는 것이죠.
4. 어느 출판사 사장님의 퍼스널브랜딩 사례
저와 함께 블로그를 시작한 출판사 사장님이 계십니다. 그분은 독립서점 입고를 위한 출판물을 제작하는 사업을 하고 계신대요. 3년 차 된 지금, 여러 홍보 채널 마련을 위해 급하게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게 되셨습니다.
그런데 어디서부터 소개를 해야할지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고 또 어떻게 자신을 브랜딩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걱정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먼저 사장님의 사업 이야기부터 시작하자고 답했고 그 가운데서 사장님만의 특별한 차별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사장님은 서양학과 출신으로 독립출판한 서적들의 표지가 굉장히 예술적으로 디자인 되었다는 것이었고 실제로 화가들과 작업한 이력이 있을 만큼 솜씨가 좋았습니다. 그래서 일반 독립 서적도 출판한 이력이 있지만, 전시회의 도록 출판 경력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양학과 출신 사장님의 아트북이라는 컨셉으로 블로그를 시작했고 거기서 유명 독립서점의 입고를 위해 아름다운 책을 만드는 노하우를 소개했습니다. 하나의 방향성이 정해지니 일에도 속도가 붙었고 고객에게 어떤 점을 어필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사장님 나름대로의 정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실제 사장님과 논의하면서 블로그 관리를 진행한 이야기입니다.
퍼스널브랜딩을 시작할 때는 가장 근간이 되는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는 나에게 특별한 이야기가 없다고, 특별한 경험이나 바탕이 없다고 퍼스널브랜딩이 어렵다는 식으로 쉽게 포기해 버립니다.
하지만 돈되는 퍼스널브랜딩의 핵심은 진정성에 있습니다. 진정성 있는 이야기는 다른 스킬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가진 이야기와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